본문 바로가기

투자/종목 분석

카카오 주가 전망

by F/F 2021. 11. 24.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 대표 플랫폼 기업이자 우리가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많은 온라인 서비스 사업을 하고 있는 카카오 주가 전망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고 해요. 카카오 주가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제재를 나선 이후 주가가 급락한 뒤 그 후로는 지금까지 횡보를 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카카오 주가 전망에 대한 제 생각을 써볼게요.

카카오 기업 개요

카카오는 대한민국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성장하면서 여러 방면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기업 인수를 추진하면서 지금과 같은 대기업이 된 회사예요. 최근에는 자회사인 카카오 뱅크, 카카오페이, 카카오 게임즈를 상장하면서 함께 주목을 받았죠. 카카오의 대부분의 사업이 국내에 한정되어있긴 하지만 국내에서 카카오의 영향력은 엄청나기 때문에 지금까지 엄청난 속도로 성장을 한 회사예요. 그런데 최근에는 이러한 문어발식 확장과 과점 지위를 활용해서 부당한 이득을 취한다는 말이 나오면서 사업 확장에 제동이 조금 걸리긴 했죠.

 

카카오 주가 전망

그럼 지금부터 카카오 주가 전망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카카오 주가 전망을 알아보기 위해서 우선 현재까지 카카오 주가 흐름이 어떻게 움직였는지 일봉 차트를 보면서 확인해 볼게요.

 

  • 카카오 주가 일봉 차트

 

아래는 올해 7월부터 현재까지 카카오 주가 흐름을 나타내고 있는 일봉 차트인데요. 차트를 보시면 9월에 있었던 급락이 눈에 확 들어오네요. 이때가 카카오에 대한 제재가 뉴스를 타면서 주가가 급락한 모습이에요. 카카오와 같이 성장성을 기대하고 투자하는 회사에게 이런 기관에서의 제재는 타격이 클 수밖에 없죠. 기존의 진행하던 성장 방식에 제동이 걸리닌까요. 그렇게 급락 후 조금씩 추가로 하락하면서 주가는 11만 원 수준까지 하락을 했다가 조금 반등해서 현재 주가 수준인 12만 원선에서 한 달 가까이 횡보를 하고 있어요. 

한 달 동안 NFT, 메타버스, 콘텐츠 등과 같은 테마에 자금이 몰리면서 상대적으로 카카오는 소외된 종목 중 하나가 되어버렸죠. 특히나 최근에는 카카오 주가를 올려줄 만한 호재나 이슈가 나오는 게 없어 횡보가 길어지는 거 같아요. 그래도 한 달째 횡보를 하고 있고 횡보 기간에 거래량은 감소된 상태라 한번 호재가 나오고 급락했던 폭의 절반 정도인 14만 원선을 거래량 증가와 함께 돌파하게 되면 다시 상승 추세를 기대해볼 수 있을 거 같아요. 그전까지는 횡보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선뜻 진입하기 어려운 거 같아요. 물론 장기투자를 생각하고 오래 기다린다고 생각하면 지금 시점에서 매수를 하고 기다리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인 거 같아요.

카카오 실적 및 사업 현황

 

카카오 주가 차트를 확인해봤으니 이제는 카카오의 실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카카오의 실적 내용을 살펴보면 정말 빠른 속도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특히나 2020년부터는 사업이 정상궤도에 진입했는지 영업이익률도 10% 이상을 기록하면서 앞으로의 영업이익의 증가가 기대되는 상태예요. 그리고 이러한 매출과 영업이익 증가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거 같아요.

메리츠 증권에서 발행한 리포트를 참고하면 2022년에는 영업이익 9500억 원, 2023년에는 영업이익 1.2조 원으로 1조가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어요. 특히나 카카오 게임즈, 카카오페이, 카카오 뱅크 등의 굵직한 자회사의 성장을 통해 카카오의 메인 사업인 광고 사업의 매출도 증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어요.

물론 여러 카카오의 자회사들이 상장을 했고 향후 카카오 엔터테인먼트 등의 자회사를 상장하기로 계획되었기 때문에 카카오로 들어갈 자금이 다른 자회사들로 분산되면서 우리나라의 다른 지주사들이 그런 것처럼 주가가 디스카운트될 수도 있을 거 같아요. 하지만 긍정적인 측면을 보자면 이러한 자회사들이 상장을 하면서 자회사들의 기업가치가 시장에서 제대로 평가받으면서 카카오가 보유한 자회사들의 지분가치가 제대로 평가될 것이라는 장점도 있어요.

이 부분이 결과적으로 어떻게 될지는 앞으로 더 지켜봐야겠죠. 그리고 자회사를 상장하고 있지 않은 플랫폼 기업인 네이버와의 주가 흐름 차이를 비교해보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이와는 별개로 카카오는 어제 블록체인 개발사 휴먼 스케이프를 150억 원에 인수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휴먼 스케이프는 블록체인 기반으로 환자의 데이터를 수집, 저장하고 환자 본인이 데이터에 대한 통제권을 가지게 도와주는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해요. 향후 미래에 의료 빅데이터 사업이 유망하다고 판단하고 이런 인수를 추진한 것은 카카오가 최근 문제가 되었던 골목상권 침해를 벗어나 더 큰 사업을 보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게 아닌가 싶고 긍정적인 신호라고 생각되어요.

 

결론

 

오늘은 최근 횡보를 거듭하고 있는 카카오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카카오의 주가 흐름의 경우 단기적으로는 급등할 재료가 확실하게 나오지 않으면 추가적인 횡보가 있을 거 같지만 카카오의 실적을 보면 성장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봐서는 장기적으로 투자하려면 지금 가격에서 매수를 해볼 수 있는 기회이지 않나 생각이 되네요.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제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라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