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투자 활동

비트코인 시세 전망

by F/F 2021. 12.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 고점을 찍고 약간의 조정을 보이고 있는 비트코인 시세 전망에 대해서 제 생각을 작성해보려고 해요. 비트코인은 코로나 이후 유동성이 늘어나면서 시세가 폭등을 했어요. 게다가 기존의 안전자산이었던 금과 미국 달러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면서 안전자산으로 비트코인의 가치가 어느 정도 인정이 되어가는 분위기예요. 또한 최근에는 NFT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가상화폐의 대장주인 비트코인도 관심이 늘어나면서 시세가 다시 한번 급등을 했었죠.

비트코인 시세 전망

 

그동안은 비트코인을 자산으로 인정을 안 해주는 시장의 분위기가 대세였지만 현재는 비트코인 ETF도 출시되면서 자산으로 인정을 받고 있어요. 게다가 향후 기존의 안전자산이었던 금을 대체할 새로운 안전자산으로 떠오르면서 미래를 보면서 비트코인에 장기투자를 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고 해요. 이런 분위기가 대세가 되면서 비트코인 시세는 현재 무려 7천만 원을 돌파한 상태예요. 작년 이맘때만 해도 2천만 원 정도 유지하던 비트코인 가격이 1년 만에 3.5배가 오른 것이죠.

그럼 향후 비트코인 시세 전망을 알아보기 위해 우선 비트코인의 시세 흐름을 확인해봐야 되는데요. 그러기 위해 비트코인의 차트를 한번 살펴볼게요.

 

비트코인 시세 차트

비트코인 시세의 일봉 차트를 보시면 작년 말부터 제로금리 시대의 풍부한 유동성을 바탕으로 엄청난 급등을 보여주면서 8천만 원까지 돌파하면서 고점을 찍었는데요. 그 후 너무 급등한 탓인지 여러 악재가 한꺼번에 터지면서 비트코인 가격은 4천만 원도 깨면서 비트코인 투자자들을 공포에 빠뜨렸죠. 비트코인으로 테슬라를 결제할 수 있게 했던 일론 머스크가 돌연 비트코인 채굴이 환경을 파괴한다는 이유로 비트코인 결제를 중단하면서 충격을 주기도 했고요.

거기에 더해 중국에서 가상화폐 채굴과 거래를 금지시키면서 거침없이 하락을 했죠. 대규모 자금을 가지고 있는 중국시장에서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를 금지하다 보니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이겠죠. 이러한 악재와 함께 6월부터 미국에서 금리인상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서 풍부한 유동성을 바탕으로 상승했던 비트코인도 하락을 피할 수는 없었죠. 

 

비트코인 시세가 이렇게 하락하면서 3년 전 비트코인 시세가 활황을 맞이하다가 침체기에 돌입했던 거처럼 이번 상승장은 끝나고 또다시 침체기가 오는 게 아니냐는 의견도 많았는데요. 하지만 그때와는 세상이 바뀌어서 그런지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 시세는 다시 한번 상승을 시작해서 전고점 돌파를 노리고 있는 상태예요. 11월에 전고점 돌파를 시도했지만 아쉽게 실패한 후 지금은 잠시 조정을 보이고 있는 상태이죠.

 

비트코인 및 가상자산 과세

현재 국내에서 비트코인 관련해 가장 큰 이슈인 부분은 비트코인 양도차익에 대한 과세 여부예요. 기존에 2022년부터 비트코인에 대한 과세를 적용한다고 했었는데요. 11월 30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가상자산 소득에 대한 과세 시점을 2023년 1월로 변경한다고 발표했어요. 이에 대해서 선거를 앞두고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자산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2030 세대 표심을 위한 정책이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데요. 뭐가 어떻게 되었든 비트코인 투자자들에게는 희소식이죠.

하지만 아마 내년에도 과세가 이연 되기는 쉽지 않아 보이기 때문에 현재까지 발표된 가상자산 과세 내용을 간단히 살펴볼게요. 2023년부터는 기본 공제 금액인 250만 원을 초과하는 양도 및 대여 소득에 대해서는 20%의 세율을 적용한다고 해요. 그래서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양도 차익을 결산해서 이듬해 5월에 소득을 신고하고 납부하는 구조를 갖게 될 것이라고 해요. 그러니 가상자산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이 내용 참고하시면 될 거 같아요.

 

비트코인 목표가

 

비트코인의 목표가에 대해서는 정말 많은 의견이 있어서 선뜻 목표가를 산정하기가 어려운데요. 예전에는 비트코인은 전혀 가치가 없다는 사람들도 꽤 많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사람들은 많이 없어진 거 같고요. 비트코인 ETF도 상장되어 거래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가치가 없다고 하기는 어려울 거 같아요. 특히나 최근에는 NFT가 시장에 많이 언급되면서 그에 따라 가상자산의 대장주인 비트코인의 가치는 꾸준히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가 많아요.

하지만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의 경우에는 주식과는 다르게 가치를 분석할만한 실적 자료나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적정 가격을 알기 어려워요. 그렇기 때문에 언제든지 급락할 수 있고 언제든지 급등할 수 있는 엄청난 변동성을 가지고 있는 투자 자산인 거 같아요. 그래도 저는 시대가 변하고 비트코인이 가상 세계에서 금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어 조정 시 조금씩 매수하는 방향으로 투자 목표를 삼고 있어요.

 

 

결론 및 투자 의견

 

오늘은 비트코인 시세 전망에 대해서 간단하게 글을 적어봤는데요. 비트코인의 경우 현재 전고점 돌파에 실패한 후 일부 가격 조정을 받고 현재는 횡보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특히나 5일선이 20일선을 돌파하고 내려온 자리에서 횡보를 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상태에서 한번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상승하느냐 하락하느냐에 따라서 단기적인 시세 방향이 결정될 거 같아요. 특히나 현재는 미국에서 테이퍼링을 시작했고 인플레이션 우려로 더 빠르게 테이퍼링을 마치고 금리인상을 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기 때문에 제 생각에 느 당분간은 전고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하락을 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어요.

그래서 저는 비트코인의 가격이 강한 조정을 보이면 그때 일부 매수를 해볼 생각을 가지고 지켜볼 생각이에요. 물론 이것은 제 개인적인 생각이니 항상 틀릴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라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