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투자 활동

삼성전자우 배당일, 배당 기준일, 배당금 지급일 총정리 (feat. 삼성전자 특별배당)

by F/F 2020. 10.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의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의 우선주 삼성전자우 배당일, 배당금과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삼성전자 특별배당에 관련된 글을 써보려고 해요.

 

삼성전자는 대한민국에서는 분기배당을 진행하고 있는 몇 안되는 기업 중 하나인데요.

 

삼성전자우 배당일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여기서 매수 가능 최종일이란 해당일까지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주식을 매수해야 해당 분기의 배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날이에요.

 

배당락일의 경우에는 배당 기준일이 지나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없어지는것이에요.

 

그래서 배당금을 받고 싶으면 제가 앞에서 언급한 매수 가능 최종일처럼 최소한 배당락일 하루 전에는 주식을 매수해야 해요.

 

배당 기준일은 회사에서 해당 분기 배당금을 주기 위해서 주주명부를 확인하는 날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배당 기준일에 주주명부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서 주주명부에 이름이 들어가 있어야 되는 거죠.

 

그런데 주식의 경우 매수를 한다고 바로 주주명부에 들어가는 게 아니라 이틀은 지나야 주주명부에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배당 기준일로부터 영업일 이틀 전에는 매수를 해야 되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배당금 지급일은 모두가 아시다시피 배당금이 지급되는 기분 좋은 날이죠.

 

삼성전자우 배당금 지급일은 보통 5월, 8월, 11월, 내년 4월 20일이에요.

 

그리고 20일이 휴일인 경우에는 그전날인 19일에 지급되는 방식이죠.

 

삼성전자우 3분기 배당 기준일의 경우 추석 전인 9월 29일이었기 때문에 이미 지나가서 지금부터 새로 삼성전자우 주식을 매수하시는 분들이라면 4분기 배당을 노려봐야겠죠.

 

특히나 최근에 삼성전자의 실적이 좋아지면서 삼성전자의 잉여현금흐름 잔여재원이 여유로워져서 기존 4분기 배당에 추가로 특별배당이 나올 수도 있다는 증권사들의 리포트가 나오기도 했죠.

 

삼성전자는 2017년에 2018~2020년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하면서 3년 단위로 잉여 현금 흐름의 50%를 주주환원에 사용하겠다고 발표했었죠.

 

그래서 잉여 현금 흐름 50%에서 기존 배당금을 지급하고 그래도 잔여재원이 남는다면 남는 돈으로 자사주 매입 후 소각이라던지 추가 배당을 지급한다고 했었죠.

 

최근 증권사들의 삼성전자 특별배당과 관련된 리포트들도 이러한 주주환원 정책에 근거한 자료들이죠.

 

그래서 이러한 특별배당에 대한 관심 때문인지 삼성전자우 주가는 상승세를 유지하면서 얼마 전에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었죠.

증권사 리포트들에서는 현금흐름을 기준으로 계산해서 대략 1380원 정도의 특별배당이 가능할 수도 있다고 발표를 했어서 저도 기대 중이에요.

 

물론 삼성전자에서 자사주 매입 후 소각 같이 다른 방식으로 주주환원을 할 수도 있죠.

 

이와 관련된 내용은 삼성전자의 3분기 실적 발표일에 발표할 거라고 하니 그때를 기다려봐야겠죠.

 

삼성전자의 4분기 배당금이 관심 있으신 분들은 제가 정리한 달력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거 같아요.

 

오늘은 삼성전자 배당일, 배당금, 배당기준일과 최근에 이슈가 많이 되었던 삼성전자 특별배당에 대해서 글을 써봤어요.

 

평소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배당에 관해서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다음에는 삼성전자의 3분기 실적 발표 후 실적에 대해서 글을 써보도록 할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