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종목 분석

한국금융지주우 주가 - 카카오뱅크 실적 발표 및 카카오뱅크 상장 기대감에 급등

by F/F 2020. 8. 6.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제 소개해드렸던 제 부모님을 위한 주식계좌 포트폴리오 중에서 한국금융지주우 주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사실 어제 저의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소개하면서 차근차근 각 종목에 대해서 소개를 해보려고 했는데 어제 그렇게 글을 작성한 이후 오늘 바로 주가가 급등을 해서 주가가 오른 김에 글을 써보려고 해요.

 

한국금융지주우는 한국투자증권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금융지주의 우선주에요.

 

현재 한국금융지주우 주가는 오늘 8% 급등을 하여 42,600원을 기록하고 있어요.

 

최근 1년 그래프를 보면 코로나 때 급락을 한 이후 회복을 조금 하고 한동안 횡보를 하고 있었죠.

 

다른 종목들이 전고점을 넘어서 날아간 데에 비해서 재미없었던 종목이었죠.

코로나도 있었고 1분기 때 ELS 손실로 인해서 엄청난 적자를 기록하면서 주가가 제자리에 머물러 있었죠.

 

아래는 한국금융지주의 1분기 실적 발표자료예요.

 

여기서 보시면 트레이딩 항목에서 큰 폭으로 적자전환을 한 것을 볼 수 있죠.

그런데 이번 2분기에는 이런 적자폭을 만회하고 예상을 뛰어넘는 영업이익이 나올 거라고 사람들이 기대를 하고 있더라고요.

 

아직 실적 발표를 하지는 않았지만 한국금융지주우 주식을 보유한 입장에서는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분기 영업이익이 높게 나와서 1,2 분기 합산한 상반기 영업이익도 흑자를 기록할 거란 전망도 있더라고요.

 

이러한 2분기 흑자전환 기대감으로 인해서 한국금융지주 주가와 한국금융지주우 주가는 제가 매수하기 전부터 상승을 하고 있었어요.

 

저도 한국금융지주라는 회사에 대해서 너무 늦게 관심을 가지게 되어서 미리부터 매수를 할 수가 없었죠.

 

이 부분은 조금 아쉽네요....

 

아래 한국금융지주우 차트를 보시면 7월부터 32000원 부근에서부터 상승을 해서 지금 주가가 되었는데 저는 매입 평균가가 36876원이니 15%정도 상승을 한 후에 매수를 한거죠.

 

그래도 그 이후로도 많이 상승을 했으니 그걸로 만족을 해야겠죠.

제가 한국금융지주우에 투자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였어요.

 

1. 8% 대의 높은 시가 배당률

 

아래 네이버금융에서 볼 수 있는 기업 실적 분석 자료를 보시면 한국금융지주의 실적은 2017년부터 꾸준히 우상향을 하고 있고 그에 따라서 배당금도 꾸준히 인상되면서 작년에는 2962원의 배당금을 지급했어요.

 

게다가 배당성향도 20% 아래로 낮은 수준으로 유지를 하고 있고요.

그리고 올해 1분기의 실적이 안 좋긴 했지만 올해 2분기부터 실적이 좋을 거란 기대가 많기 때문에 작년 배당금 정도는 최소 유지는 할 수 있지 않겠나 싶었어요.

 

그렇게 되면 제가 매수한 주가에서의 시가 배당률은 8%(2962원 / 36876원 X 100) 가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주가가 안 오르더라도 8%의 배당금만 받아도 된다는 생각으로 투자를 하게 되었죠.

 

2. 카카오뱅크 지분을 30% 이상 소유한 2대주주로 카카오뱅크 상장 시 기대

 

두 번째 이유는 한국금융지주가 보유하고 있는 카카오뱅크의 30% 이상의 지분 때문이었어요.

 

아래 계열사 현황을 보시면 한국금융지주의 한국카카오은행의 지분율을 보실 수 있어요.

 

최근 가장 크게 SK바이오팜이 공모주 대박이 나면서 사람들의 공모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최근 새로 상장되는 종목들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상태예요.

 

그런데 IPO가 예정되어있는 기업들 중에 가장 기대가 큰 기업이 바로 카카오뱅크죠.

 

그런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30% 이상 소유하고 있으니 카카오뱅크 상장이 다가오면 그 영향으로 주가가 상승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리고 아직 상장을 하지는 않았지만 오늘 카카오뱅크 실적 발표에서 어닝서프라이즈가 나오고 하반기부터 IPO 준비를 한다는 소식만으로 주가가 8%가 급등을 한걸 보면 상장이 임박하면 어떻게 될지 궁금해지네요.

뭐 이거 저거 잘 안되어서 주가가 오르지 않더라도 아까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배당금이나 받으면 된다는 생각이 있어서 좀 더 편하게 투자를 한 점도 있어요.

 

배당금이 저에게 안전마진이 되어준 셈이죠.

 

그리고 이 두 가지 이유 외에도 부가적으로 한국금융지주 본주와 한국금융지주우 주가 사이의 괴리율이 다른 증권주들 대비해서 조금 크다는 것도 매수를 한 이유 중 하나예요.

 

현재 한국금융지주 주가는 58200원이라서 한국금융지주우 주가 (42600원) 는 한국금융지주 주가의 73% 밖에 되지 않아요.

그런데 제가 매수할 당시 알아봤을 때 대신증권, NH투자증권 이런 증권사들은 우선주의 주가가 본주의 85% 가 넘었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도 한국금융지주우 주가 상승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했었어요.

 

오늘은 한국금융지주우 주가 급등한김에 한국금융지주우에 대해서 알아보고 제가 한국금융지주우 매수한 이유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드렸어요.

 

다음에는 한국금융지주 실적발표가 나면 한국금융지주 2분기 실적에 관해서 글을 한번 써보도록 할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