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연금 종목 분석

미래에셋 전략배분 TDF 2045년 혼합자산 (C-P2e) - IRP 계좌에서 안전자산으로 투자해보자

by F/F 2020. 10. 22.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개인형 퇴직연금 계좌인 IRP 계좌에서 얼마 전부터 안전자산으로 가져가고 있는 미래에셋 전략배분 TDF 2045년 혼합자산 (C-P2e) 상품에 대해서 소개해보려고 해요.

제가 전에 작성했던 연금저축계좌와 IRP계좌를 활용한 투자의 장점에 대해서 글을 적었던적이 있었죠.

 

연금저축계좌와 IRP계좌를 활용한 투자의 가장 큰 장점은 연말정산때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는 세액공제 혜택 때문이라고 했었어요.

 

연금저축계좌와 IRP계좌의 세액공제 혜택 받을 수 있는 최대금액인 700만원을 투자하면 1년에 최대 105만원을 환급받을 수 있어요.

 

이와 관련된 내용이 궁금하시면 글 하단에 링크를 달아둘테니 참고하시길 바라요.

 

IRP계좌에서는 투자금액의 30% 이상은 안전자산으로 분류되어있는 투자 상품에만 투자를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저는 그동안은 ETF중에서 안전자산으로 분류된 ETF를 찾다가 KODEX TRF3070에 투자를 하고 있었죠.

 

TRF3070이란 주식 : 채권 비율을 30 : 70으로 혼합하여 가져 가는 ETF이죠.

 

저는 나이가 아직 어리기 때문에 주식의 비중을 최대한으로 늘려서 변동성이 크더라도 높은 수익을 올리는 게 목표라 안전자산에도 주식 비중이 섞여있는 TRF3070을 매수했었죠.

 

그런데 1년 정도 KODEX TRF3070에 투자한 결과 큰 성과가 없기도 했고 주식비중을 더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중에 미래에셋 전략배분 TDF 2045년 혼합자산 (C-P2e)를 알게 되어서 갈아타게 되었죠.

 

TDF란 투자자의 은퇴시점(Target Date)에 맞춰서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의 비중을 아래와 같은 자산배분곡선에 따라 자동으로 조정하는 자산배분 펀드예요.

 

미래에셋자산운용 TDF 소개자료

TDF 상품에는 '미래에셋 전략배분 TDF 2045년 혼합자산 (C-P2e)' 처럼 2045년이라는 년도가 표시되어있는데 이 부분은 은퇴시점을 뜻해요.

 

그래서 본인의 은퇴시점에 맞춰서 TDF 상품을 선택하시면 되어요.

 

은퇴시점이 멀 경우에 위험자산인 주식 비중이 높은 상품이죠.

 

그래서 저는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최근에 출시한 미래에셋 전략배분 TDF 2050년 혼합자산 (C-P2e)을 매수하려고 했지만 신한금융투자에서는 아직 미래에셋 전략배분 TDF 2050년 혼합자산 상품을 판매하지 않아서 2045년 상품을 매수했죠.

 

나중에 시간이 지나서 기회가 된다면 지속적으로 높은 주식 비중을 가져가기 위해 현재 2045년 상품을 환매하고 은퇴시점이 더 늦은 상품으로 갈아탈 생각이에요.

 

그럼  '미래에셋 전략배분 TDF 2045년 혼합자산 (C-P2e)' 상품의 정보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게요.

 

우선 펀드 투자에서 중요한 보수 부분이에요.

 

이 상품의 경우에는 총보수가 0.85%에요. 제가 전에 안전자산으로 보유하고 있었던 KODEX TRF3070 ETF의 보수가 0.24%인걸 생각하면 펀드이기 때문에 ETF보다는 보수가 높은걸 볼 수 있어요.

 

저도 처음에는 이러한 높은 보수 때문에 펀드 매수를 꺼려했었는데 TDF 상품 구성이 매력적이라 높은 보수에도 불구하고 매수하기로 했죠.

 

총보수 연 0.85%가 그렇게 적은 보수는 아니니 펀드를 매수하실 때는 이 부분 꼭 참고하세요.

 

 

그다음은 미래에셋 전략배분 TDF 2045년 혼합자산의 상품 구성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앞에서도 여러 번 언급했지만 해당 상품의 경우에는 은퇴시점이 많이 남은 상품이기 때문에 주식 비중이 74%로 매우 높은걸 보실 수 있어요.

 

안전자산으로 구분된 ETF의 경우에는 주식 비중이 30%인 상품이 최대인데 반해서 이 상품은 IRP계좌에서 안전자산으로 매수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식 비중이 75%로 매우 높죠.

 

그렇기 때문에 IRP계좌에서 주식 비중을 최대로 늘리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좋은 상품이에요.

 

 

해당 상품의 보유주식 현황을 보면 비중 TOP5 종목을 보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아마존, 삼성전자로 쟁쟁한 기업들을 보유하고 있죠.

 

삼성전자를 비롯해서 미국의 대표 IT 주식들에 투자를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죠.

 

국내 주식뿐만 아니라 미국 주식도 많은 비중을 가져가고 있는 점이 제가 이 상품을 매수하게 이유 중 하나이죠.

 

 

보유 채권 현황도 나타내고 있는데 저는 아직 채권에 대해서는 많이 알아보지 못해서 상품이 어떤지 확실히 모르겠지만 투자된 채권 현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이렇게 IRP계좌의 안전자산 30%를 주식 비중이 75%인 상품으로 구성을 하면 저는 IRP계좌의 주식 비중을 92.5%로 구성할 수 있어요.

 

전에 작성했던 글에도 넣었던 자료지만 장기투자를 했을 때의 수익률이 주식이 압도적으로 높다는 걸 보여주는 자료도 있죠.

 

물론 과거 30년 자료이기 때문에 향후 30년은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지만 참고를 해볼 만한 자료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저는 이 자료를 믿고 주식 비중을 최대한으로 늘려서 투자를 하고 있고요

 

오늘은 IRP계좌에서 안전자산으로 구성할 수 있는 상품인 미래에셋 전략배분 2045년 혼합자산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IRP계좌에서 주식 비중을 최대한으로 늘려서 투자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 상품을 참고해보시길 바라요.

 

아래는 제가 작성했던 연금 투자에 활용할만한 글들을 공유드려요.

 

2020/07/27 - [연금 투자] - 연금저축계좌를 통해 세금 환급과 노후 준비를 동시에

 

연금저축계좌를 통해 세금 환급과 노후 준비를 동시에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주식 투자 이외에 따로 노후를 위해 하고 있는 연금저축계좌와 개인형 퇴직연금계좌(IRP)에 대해서 소개해보려고 해요. 저도 주식 투자를 처음 했을 때는 이 연금저축계

finanzielfrei.tistory.com

2020/07/28 - [연금 투자] -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 활용하여 연말정산때 최대 105만원 환급 받는 방법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 활용하여 연말정산때 최대 105만원 환급 받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 글에서 소개해드렸던 연금저축계좌에 이어서 추가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계좌인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연금저축계좌 관련된

finanzielfrei.tistory.com

2020/08/03 - [연금 투자] - 연금저축계좌 / IRP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ETF - ETF의 장점 및 단점

 

연금저축계좌 / IRP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ETF - ETF의 장점 및 단점

오늘은 어제 ETF가 어떤 것인지와 ETF의 종류에는 어떤 게 있는지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https://finanzielfrei.tistory.com/9 연금저축계좌 / IRP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ETF에 대해서 알아보자 - ETF란

finanzielfrei.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