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기타

주식 공부 - 나만의 매매 기준을 정하고 검증해보자

by F/F 2021. 11. 2.

 

안녕하세요.

 

저는 기술이라는 책과 강의를 보고 차트상 거래량이 급증하면서 장대 양봉이 그려지는 종목을 매일 찾아보고 그중 선별해서 거래를 하고 있어요.

강의를 듣고 한달반 가량을 거래량 급증하는 종목들을 관심 종목에 넣어놓으면서 관찰하고 일부 좋아 보이는 종목들을 직접 매매해보면서 저만의 매매 기법을 만들어보려고 노력을 했는데요.

 

처음 한달 동안은 강의에서 배운 원칙대로 매수를 하다가도 빠른 시간 내에 제가 원하는 수익이 발생하지 않으면 마음이 급해지면서 원칙을 어기고 매매를 하게 되더라고요.

관심 종목에 들어있는 종목은 급등하는데 실제로 매수한 종목은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니 마음이 급해져서 원칙을 어기고 매도를 하기도 했어요.

 

또한, 급등한 종목을 놓친것이 제가 손해를 본 것은 아닌데 심리적으로 손해를 봤다고 생각해서 급하게 수익을 만들어겠다는 생각에 매매 원칙에 맞지 않는 종목을 매수해서 크게 손실을 보기도 했어요.

그래서 10월 말 정도 부터는 매매 원칙에 어긋난 종목들을 전부 손절하고 다시 시작하자는 마음으로 시작했어요.

 

그랬더니 운이 좋게도 그때부터 매수한 종목이 빠르게 상승하면서 손실을 만회하고 조금이나마 수익이 난 상태로 11월을 맞이하게 됐어요.

그래서 11월 부터는 다시는 매매 원칙에 어긋나는 매매를 하지 않기 위해 블로그에 거래량이 급증하는 관심 종목과 매매 일지를 정리하면서 관리를 해보려고 해요.

 

그래도 한달반 정도 매매를 해보면서 잘못된 매매도 많이 했지만 거래량 급증하는 종목들을 관심 종목에 계속 넣어놓으면서 추가 추이를 지켜보다 보니 어느 정도 저만의 기준이 생겼어요.

 

물론 이 기준도 아직 매매를 많이 해본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 오랜 시간 검증이 필요하지만 당분간은 이 기준으로 매매를 진행해보려고 해요.

 

그 기준은 아래와 같아요.

1. 거래량이 급증하면서 장대 양봉 형성

2. 시가총액 3000억 이상 (시가총액이 크면 클 수록 좋음)

3.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테마에 포함되어있는 종목인지 확인

4. 장대 양봉을 만들면서 신고가 돌파 하면 최상의 조건

 

이 정도의 기준을 가지고 종목을 고르고 여기서 최근 실적이 너무 안 좋거나 주가가 너무 급증한 종목은 피해서 거래를 하고 있었어요.

위 조건을 만족하는 종목들이 매일 나오는게 아니기 때문에 조건을 만족하는 종목이 없으면 쉬어가야 하는데 마음이 급하다 보니 조금씩 애매한 종목을 매수했더니 손실이 나더라고요.

 

그래서 이제는 최대한 조건에 부합하는 종목만 매매를 하려고 하고 있어요.

 

매수 조건은 어느 정도 기준을 세우고 검증하고 있는데 아직 매도의 경우에는 정확한 기준을 세우기가 어렵더라고요.

 

괜히 사람들이 매도는 예술이라고 하는지 최근들어 절실히 느끼고 있어요.

 

앞으로 꾸준히 연습을 하면서 매도 타이밍도 기준을 세워서 저만의 매매 기법을 완성시켜 나가 볼게요.

 

다음은 거래량 급등 종목에 대한 글로 돌아올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