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종목 분석

셀트리온제약 주가 전망

by F/F 2020. 12. 3.

안녕하세요.

 

오늘은 얼마 전 작성한 셀트리온 주가 전망에 이어서 최근 주가가 급등하고 있는 셀트리온제약 주가 전망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고 해요.

셀트리온제약 주가는 최근 급등을 이어가고 있지만 오늘의 경우에는 무려 15%나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셀트리온 삼 형제인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보다 높은 주가 상승률을 보여줬어요.

 

 

회사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
주가 351,000원 135,900원 237,000원
주가 상승 + 4000원 (1.15%) + 5500원 (4.22%) + 32000원 (15.61%)
시가총액 47조 3842억원 20조 6310억원 8조 4871억원

그럼 이제부터 왜 최근 셀트리온제약 주가가 급등을 하고 있는지와 향후 전망에 대해서 제 의견을 작성해볼게요.

 

 

1. 셀트리온제약 사업 개요

 

그럼 셀트리온제약 주가 전망을 살펴보기에 앞서 셀트리온제약의 사업 개요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셀트리온제약의 경우에는 한서제약이라는 회사였지만 셀트리온에서 경영권을 인수하면서 셀트리온제약으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셀트리온의 계열사가 되었죠.

셀트리온제약이 되면서 기존 한서제약 시절부터 해오던 케미컬 의약품 사업과 더불어 1976년부터 케미컬 의약품 사업을 통해 키워온 유통망을 바탕으로 셀트리온의 바이오 의약품 판매 사업도 진행하고 있어요.

 

그래서 셀트리온제약의 사업분야는 크게 케미컬 의약품 개발 및 판매, 바이오 의약품 판매라고 볼 수 있어요.

 

셀트리온제약으로 바뀐 후 사업을 확장하고 바이오산업이 주목을 받으면서 셀트리온제약은 어느새 시가총액 8조 4871억원으로 코스닥 시가총액 2위에 올라있어요.

 

2. 셀트리온제약 실적

 

사업개요에 이어서 셀트리온제약의 실적을 살펴볼게요.

 

셀트리온제약 실적의 경우에는 꾸준히 성장을 하고 있어요.

 

올해 3분기 실적을 보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해서 655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46.4% 상승하여 58억을 기록했어요.

이러한 3분기 실적 증가 원인은 항체 바이오시밀러 제품 3대장인 자가면역치료제 램시마, 혈액암 치료제 트룩시마, 유방암, 위암 치료제 허쥬마의 매출 확대가 한몫을 했다고 해요.

 

거기에 더해 셀트리온제약의 케미컬 의약품이 글로벌 시장으로 공급이 되면서 케미컬 의약품 사업도 선전을 했어요. 

 

 

아래는 셀트리온제약의 최근 연간 실적과 최근 분기 실적 자료인데요.

 

연간 실적을 보면 2018년에 잠시 주춤했지만 2019년에 반등을 했고 올해는 2019년보다 성장하여 더 높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요.

셀트리온제약과 같이 미래 기대치를 반영해서 주가가 많이 오른 기업의 경우에는 매출과 영업이익의 꾸준한 성장이 중요한데 셀트리온제약의 경우에는 잠시 주춤하기는 했지만 작년부터 다시 성장세를 이어나가는 모습인거 같아요.

 

3. 셀트리온제약 주가

 

위에서 셀트리온제약을 설명하면서 셀트리온제약의 오늘 주가 급등에 대해서 언급했는데 셀트리온제약 주가는 오늘뿐만 아니라 최근에 정말 많이 상승을 했어요.

 

최근 1년간의 셀트리온제약 주가 차트를 보시면 정말 놀라울 따름입니다.

 

52주 최저가가 29,600원인데 오늘 장중에 기록한 244,600원이 52주 최고가네요. 8배가 넘는 상승이네요.

 

1년간의 상승이 아니더라도 셀트리온제약 주가는 최근에 더 급격히 상승을 했어요.

 

1년 차트에서도 보이듯이 한동안 횡보를 하다가 최근 며칠간에 급격한 상승을 한 것을 볼 수 있죠.

 

이러한 주가 상승은 일봉 차트를 보시면 더 확실하게 보이실 거예요.

 

약 10 거래일 전까지만 해도 13만 원대의 주가를 형성하던 셀트리온제약 주가는 약 10 거래일만에 거의 두배에 가까운 상승을 보여줬죠.

 

이러한 주가 급등은 셀트리온에서 개발 중인 코로나 치료제의 연내 조건부 허가 승인이 기대되면서인 거 같아요.

 

그리고 이와 더불어서 셀트리온 삼형제인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 이 세 회사의 합병 이슈도 한몫을 했을 거 같아요.

 

코로나 치료제 개발 이슈와 합병 이슈가 생기면서 셀트리온 삼형제의 주가가 모두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지만 아마 셀트리온제약이 시가총액이 가장 작다 보니 셀트리온 주가와 셀트리온 헬스케어 주가보다 더 급격한 상승세를 보여준 거 같아요.

이렇게 최근에 주가가 급등을 하면서 셀트리온제약의 PER은 무려 852.7배를 기록하고 있어요.

 

아무리 바이오 산업이고 최근에 주가 상승 호재가 많다고 하더라도 PER 852배는 정말 말이 안 되는 수치인 거 같아요.

 

 

물론 전에 셀트리온 주가 전망에 대해서 글을 썼을 때도 언급했었지만 아직도 치료제 사용 허가나 합병 일정과 관련된 호재가 남아있어서 지금 상태에서 주가가 더 상승을 할 수는 있겠지만 지금 상황에서 셀트리온제약을 신규로 매수한다는 건 정말 엄청난 용기가 필요할 거 같네요.

 

셀트리온 주가 전망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셀트리온 주가 전망

 

4. 셀트리온제약 주가 전망

 

앞서서 셀트리온제약의 사업개요, 실적, 최근 주가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여기서 셀트리온제약 주가 전망에 빠질 수 없는 부분이 셀트리온 계열사들의 합병이에요.

 

셀트리온의 합병 소식은 꾸준히 뉴스에 흘러나왔었는데 내년에는 셀트리온 3사의 합병이 이제 확실시되는 거 같아요.

 

셀트리온이 합병이 되면 아래와 같은 시나리오를 통해서 합병이 되고 합병 후에는 셀트리온 합병 홀딩스가 지주회사가 되는 구조가 될 것이라고 예상을 하고 있어요.

이 과정에서 서정진 회장의 경우에는 셀트리온 헬스케어의 지분을 35%로 가장 많이 3사 중 가장 많이 가지고 있어서 합병 전 셀트리온헬스커어를 기존 코스닥 시장에서 코스피 시장으로 이동시켜 주가를 올리려고 할 수 있다는 말도 나오더라고요.

 

합병을 했을 때 합병 전 기업의 주가가 합병했을 때 받는 주식수와 관련이 있어서 서정진 회장 입장에서는 셀트리온 헬스케어 주가가 높아지는 게 좋을 거라는 게 금융투자업계 관계자 이야기라고 해요.

그런데 제가 알아봤을 때 합병을 하기 위해서는 셀트리온헬스케어 뿐만아니라 셀트리온제약도 코스피 시장으로 옮겨와야지 합병이 가능하다고 들었거든요.

 

그렇게 되면 셀트리온제약도 상대적으로 시장규모가 더 큰 코스피로 넘어오면서 주가 상승을 기대해볼 수도 있을 거 같아요.

 

그렇게 합병 전에 셀트리온제약 주가가 더 상승을 하게 된다면 기존 셀트리온제약 주주들은 합병 후 상대적으로 더 많은 주식을 받을 수 있게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그래서 최근에 상대적으로 셀트리온제약 주가가 더 급등하는 거 같기도 하고요.

 


오늘은 셀트리온제약 주가에 대해서 한번 살펴봤는데요.

 

제 개인적인 견해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라요.

 

다음에는 셀트리온헬스케어 관련된 글을 써보도록 할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