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종목 분석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가 전망

by F/F 2021. 11. 21.

안녕하세요. 오늘은 2차 전지의 4대 소재중 하나인 분리막 분야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가 전망에 대해서 제 생각을 정리해보려고 해요.

SK아이이테크놀로지 기업 개요

 

SK아아이테크놀로지는 2차 전지에 적용되는 분리막을 생산/판매하는 회사로 SK이노베이션으로부터 분사한 후 올해 상반기에 상장을 했어요.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분기보고서를 보면 분리막 사업과 신규사업 이렇게 두개의 사업으로 나눠져있는데 매출애 비율의 경우 분리막 사업이 99.91%로 압도적으로 높아요. 신규사업의 경우에는 실질적인 사업이라기 보다는 미래를 위한 새로운 소재 연구 정도로 보면 될거 같아요.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가 전망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가 전망을 알아보기 위해서 우선 현재까지의 주가 흐름을 확인해봐야되는데요. 이를 위해 주가 일봉 차트를 한번 확인해볼게요. 아래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가의 일봉차트인데요. 아래 차트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가 상장된 올해 5월 11일부터 현재까지 주가의 흐름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IPO 붐이 일면서 상장 직후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가는 22만 원을 돌파했다가 고평가라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바로 14만 원대까지 조정을 보였죠. 

그러다 2차 전지 소재주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2차전지 테마가 형성되면서 SK아이이테크놀로지도 그에 대한 수혜를 받으면서 거침없이 상승을 하면서 전고점을 돌파했어요. 그 후 조정 및 횡보를 보이다가 얼마전 전고체 배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상대적으로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하락을 하게되었죠. 다행히도 최근에는 다시 기존 2차전지 소재주들이 상승세를 보여주면서 SK아이이테크놀로지도 반등을 시작했어요.

 

전고체 배터리가 적용되면 분리막이 필요가 없기 때문에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계속해서 주가 조정을 보일거 같아요. 하지만 최근에는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에 오랜 시간이 걸릴것이고 당분간은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실적에는 큰 영향 없을거라는 판단으로 주가가 오르고 있는게 아닌가 싶어요.

 

  •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가 일봉 차트

 

SK아이이테크놀로지 실적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실적 자료를 보면 2019년부터 2021년 예상 실적까지 연평균 50% 가까운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을 보여줬어요. 2차 전지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다 보니 이러한 성장은 당연한 것일 수 있겠죠. 물론 이러한 성장세가 꾸준히 유지되어야 현재의 PER 79배라는 밸류에이션이 인정받을 수 있긴 하겠죠.

이러한 실적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알아보기 위해 유진투자증권에서 발간한 SK아이이테크놀로지 리포트를 확인해봤는데요. 다행히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지고 있어요. EPS 증가율도 22년 37.5%, 23년 36.6%로 2019년부터 지금까지의 성장세보다는 조금 낮긴 하지만 충분히 높은 성장률이죠. 피터 린치의 월가의 영웅 책에서 SK아이이테크놀로지와 같은 성장 기업은 단순 PER으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기보다는 PER을 이익성장률로 나눈 PEG로 내재가치를 평가한다고 했는데요.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PEG를 간단히 계산해보면 2.2정도가 (79.31 / 36 = 2.2) 나오는데요. PEG로도 저평가 수준은 아니지만 터무니 없이 고평가된 상태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물론 이러한 계산도 증권사에서 예측한 실적치를 기반으로 한 계산이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면 될 거 같아요.

게다가 현재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가장 큰 핵심은 중국의 로컬 브랜드를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는 회사들과의 경쟁과 전고체 배터리 이슈인 거 같아요.

  • 중국 분리막 회사와의 경쟁

최근 중국 내 자국 전기차 브랜드들이 다수 출시되고 있고 중국의 대표적인 2차 전지 생산 회사인 CATL과 BYD도 있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성장하는 중국 분리막 회사의 성장성이 SK아이이테크놀로지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분리막의 경우 배터리의 안전성과 관련된 중요한 소재이기 때문에 신뢰성이 중요해 기술력이 중요한 부분인데요. 최근 경쟁사 분리막에서 화재가 다수 발생하면서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분리막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더라고요. 그리고 이러한 추세가 이어지면 미리 기술력을 확보한 Top Tier 회사들이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거 같아요.

 

  •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는 어떻게 보면 SK아이이테크놀로지에게 더 큰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왜냐하면 전고체 배터리가 상용화되면 분리막이 배터리에 적용되지 않기 때문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전고체 배터리의 상용화 시점이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사업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겠죠. 물론 전고체 배터리가 실제로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2030년이 넘어야 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기 때문에 이에 대한 우려는 너무 이른 거 같기도 해요.

 

SK아이이테크놀로지 회사측에서도 전고체 상용화는 시간이 많이 남았고 전고체 배터리의 높은 가격 때문에 상용화가 되더라도 한동안은 리튬이온전지와 병행해서 사용될것이기에 분리막 사업이 없어지지는 않을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더라고요. 또한 10년 가까운 시간동안 전고체 배터리 소재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면서 전고체 배터리 시장에 대한 대비도 할것이라고 발표 했어요. 그렇기 때문에 SK아이이테크놀로지가 분리막 이외에 사업에 진출하는것도 잘 지켜봐야할거 같아요.

 

결론

오늘은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가 전망에 대한 제 생각을 간단히 정리해봤는데요. 회사의 실적 성장성은 꾸준하고 앞으로 전기차 시장이 커질수록 실적은 계속 우상향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요. 물론 앞으로 치열한 분리막 시장 점유율 경쟁,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등 리스크 포인트들도 있어 주가는 큰 변동성을 보여주고 있지만 결국 주가는 실적으로 통하기 때문에 꾸준한 실적을 보여준다면 주가도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