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연금 포트폴리오

연금저축계좌 / IRP 계좌에서 하는 ETF 투자로 연 20% 수익

by F/F 2020. 8. 3.

안녕하세요.

 

그동안 연금저축계좌와 IRP 계좌의 장점과 ETF 투자의 장점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연금저축계좌와 IRP 계좌에서 ETF 투자를 통해서 이론적으로 연 20% 가까운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https://finanzielfrei.tistory.com/10

 

연금저축계좌 / IRP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ETF - ETF의 장점 및 단점

오늘은 어제 ETF가 어떤 것인지와 ETF의 종류에는 어떤 게 있는지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https://finanzielfrei.tistory.com/9 연금저축계좌 / IRP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ETF에 대해서 알아보자 - ETF란

finanzielfrei.tistory.com

https://finanzielfrei.tistory.com/9

 

연금저축계좌 / IRP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ETF에 대해서 알아보자 - ETF란 무엇인가

저번 글에서 저는 연금저축계좌, IRP계좌에서 ETF에 투자를 하고 있다고 했는데요. https://finanzielfrei.tistory.com/8 연금저축계좌 / IRP 계좌로 ETF 투자하기 - TIGER미국나스닥100 ETF 몰빵 (feat. KODEX TR..

finanzielfrei.tistory.com

https://finanzielfrei.tistory.com/8

 

연금저축계좌 / IRP 계좌로 ETF 투자하기 - TIGER미국나스닥100 ETF 몰빵 (feat. KODEX TRF3070)

저번 글들에서 연금저축계좌와 개인형퇴직연금계좌인 IRP 계좌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저는 두 계좌의 세액공제혜택이 너무 좋아서 계좌를 개설했었어요. 두 계좌 합쳐서 1년에 총 700만원

finanzielfrei.tistory.com


제목이 너무 자극적이었을 수도 있지만 연금저축계좌와 IRP계좌를 활용해서 ETF에 투자를 하면 단리로 연 20% 정도의 수익이 가능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사실 이 내용은 어디서 검증된 내용도 아니라서 제가 아직 간과한 부분이 있어서 잘못 생각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으니 참고로만 봐주시길 바라요.


그럼 지금부터 제가 단리 연 20% 수익률을 거둘 수 있을 거 같다고 말씀드리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려 볼게요.

 

우선 제가 검색하다가 알게 된 자료를 하나 보게 되면 조금 오래된 자료이긴 하지만 1983년부터 2012년까지 30년간 각 투자자산별 누적수익률을 나타낸 표에요.

 

여기를 보시면 주식이 다른 자산들보다 월등한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죠.

 

그리고 30년 동안 주식은 무려 2793.2%의 수익률을 거두었죠.

이 내용을 연도별 그래프로 나타냈을 때의 모습이에요.

 

1982년 말에 100만원을 투자했다는 가정하에 누적 수익률을 나타낸것인데 1982년말에 100만원을 주식 시장에 투자를 했으면 그래프에 보이는 거처럼 많은 우여곡절이 있긴 했겠지만 2012년에 계좌를 열어 봤을 때 2893만원이 되었다는 것을 나타내는 그래프이죠.

 

이 수치를 연평균 수익률 (CAGR)을 구해보면 11.9% 가 나오더라고요.

 

수익률이 마이너스인 구간도 있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연평균 11.9%의 수익이 났다는 거죠.

그리고 이 자료 말고도 여러 책이나 자료들을 참고해보면 주식투자를 하게 되면 장기적으로 연평균 7~8%의 수익률은 기록했다는 말이 많이 나오더라고요.

 

이 말은 제가 특정 시장 지수인 코스피 지수나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매수해서 30년 동안 가지고 있으면 연평균 7~8%의 수익률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이죠.

 

물론 향후 30년이 과거의 30년과 같을 거라는 보장은 없지만 30년 정도의 장기 데이터면 참고는 할 수 있을 거 같아요.

 

그리고 위 그래프는 30년 전에 100만원을 투자했을 때 30년 후의 누적수익률을 나타낸 것인데 반해 연금저축계좌나 IRP계좌는 연 700만원씩 적립식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타이밍에 매수를 했냐도 수익률에 영향을 줄 수는 있겠죠.

 

하지만 이런 변수들을 모두 고려해서 계산하기에는 제가 아직 부족해서 일단 연평균 수익률이 8%라고 가정을 하고 이야기를 풀어나가 볼게요.

 

이렇게 ETF 투자를 통해서 연평균 7%의 수익률을 확보했죠.

 

거기에 더해 앞선 글들에서 연금저축계좌와 IRP 계좌의 세액공제 혜택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렸었죠.

 

총 급여 5500만원 이하는 연 15%의 세액공제, 이상은 연 12% 세액공제 혜택이 주어지죠

 

해당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finanzielfrei.tistory.com/8

 

연금저축계좌 / IRP 계좌로 ETF 투자하기 - TIGER미국나스닥100 ETF 몰빵 (feat. KODEX TRF3070)

저번 글들에서 연금저축계좌와 개인형퇴직연금계좌인 IRP 계좌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저는 두 계좌의 세액공제혜택이 너무 좋아서 계좌를 개설했었어요. 두 계좌 합쳐서 1년에 총 700만원

finanzielfrei.tistory.com

그렇기 때문에 연 12%의 세액공제와 연 8%의 ETF 수익률을 합치면 연 20%의 수익률이 불가능한 것도 아니라고 생각이 들더라고요.

 

복리로 연평균 20%면 좋겠지만 세액공제의 경우에는 1년에 12~15% 단리로 세액공제를 받기 때문에 처음 소개할 때부터 단리로 연평균 20%의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을 거라고 말씀을 드렸어요.

 

투자의 대가로 유명한 워렌버핏이 연평균 수익률 20%를 장기간으로 유지한 것으로 유명한데 이 방법은 단리라서 그보다는 낫겠지만 어느 정도 만족할만한 성과는 올릴 수 있을거 같아요.

 

그리고 세액공제로 받은 15%의 금액을 다시 재투자를 하면 어느정도 복리 효과도 누릴 수 있을 거 같고요.

 

오늘은 제가 생각하는 연금저축계좌와 IRP계좌로 연 20% 수익률을 기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제가 고려하지 못한 부분 때문에 수익률이 낮아질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세액공제만으로도 연 12~15%의 수익을 볼 수 있는 좋은 제도이기 때문에 투자를 이제 시작하신다면 연금저축계좌와 IRP 계좌로 시작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그러면 못해서 연 10% 이상의 수익은 거둘 수 있지 않을까요?

 

혹시나 제 가정 중에 부족한 부분이나 틀린 부분이 보이신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참고하도록 할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