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글에서 저는 연금저축계좌, IRP계좌에서 ETF에 투자를 하고 있다고 했는데요.
https://finanzielfrei.tistory.com/8
오늘은 ETF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한 설명을 하려고 해요.
ETF 란?
저번 글에서도 언급했었지만 위는 네이버 사전에 나온 ETF에 대한 정의예요.
ETF의 예시로는 우리나라 대표지수인 코스피 지수를 추종하는 KODEX 200 이라는 ETF도 있고 미국 기술주들로 이루어진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TIGER미국나스닥100 ETF도 있어요.
이 두 개의 ETF 이외에도 각 국가별로 존재하는 지수들에 대한 ETF들도 있고 지수 ETF 이외에도 다양한 ETF들이 존재해요.
각 나라별로 상장된 ETF들이 있는데 오늘은 연금저축계좌와 IRP 계좌에서 투자 가능한 국내에 상장된 ETF 위주로 살펴보려고 해요.
국내에 상장된 ETF의 종류로는 크게 7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그 분류는 아래와 같다.
1. 국내 시장지수 ETF
2. 업종/테마 ETF
3. 국내 파생 ETF
4. 해외주식 ETF
5. 원자재 ETF
6. 채권 ETF
7. 기타 ETF
1. 국내 시장지수 ETF
국내 시장지수 ETF는 국내 주식 시장인 코스피, 코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들을 의미해요.
예를 들면 TIGER코스닥150, KODEX 200 이런 ETF들이 존재하죠.
그럼 이 ETF 이름들에 대해서 궁금하실 수 있으실 텐데요.
TIGER코스닥150을 예로 이름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TIGER는 어떤 증권회사에서 발행했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 이름이에요.
여기서 TIGER의 경우에는 미래에셋대우증권에서 발행하는 ETF들에 붙는 이름이죠.
그리고 코스닥의 경우에는 시장지수를 의미하고 뒤에 150의 경우에는 ETF에 포함된 종목의 수를 의미하죠.
그러니 TIGER코스닥150 ETF의 경우에는 코스닥에 상장되어있는 150개의 종목들로 구성된 ETF라는 말이죠.
2. 업종/테마 ETF
업종/테마 ETF의 경우에는 특정 업종이나 테마별로 종목들을 묶어서 만든 ETF에요.
예를 들면 KODEX 삼성그룹, TIGER 2차전지테마, TIGER 헬스케어 이러한 ETF들이 상장되어있어요.
KODEX 삼성그룹의 경우에는 삼성그룹 계열사 중에서 상장되어있는 삼성전자, 삼성SDI, 삼성바이오로직스 등으로 이루어진 ETF 들이에요.
TIGER 2차전지테마의 경우에는 최근 인기가 있는 2차전지 관련 종목들인 LG화학, 삼성SDI 등으로 이루어져있죠.
이러한 업종 테마 ETF의 경우에는 유행에 따라서 새로운 테마로 상장되기도 하고 변화가 잦죠.
TIGER 2차전지테마 ETF의 경우에도 2차전지가 한참 핫해진 2018년도에 만들어진 ETF이고요.
3. 국내 파생 ETF
국내 파생 ETF의 경우에는 현재 연금저축계좌나 IRP 계좌에서 거래가 불가능한 ETF 에요.
그런데 ETF 종류에 대해서 설명한 김에 같이 설명을 드릴게요.
파생 ETF의 경우에는 크게 레버리지 ETF와 인버스 ETF 가 있어요.
레버리지 ETF의 경우에는 KODEX 레버리지 ETF 가 있는데 이 ETF의 경우에는 코스피 지수가 1% 상승하면 그의 두배인 2%가 상승하는 ETF에요.
인버스 ETF의 경우에는 KODEX 인버스 ETF가 있는데 이 ETF의 경우에는 코스피 지수가 1% 상승을 하면 1% 하락을 하는 ETF에요.
이런 ETF들은 시장 움직임에 따라 단기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ETF들이라서 장기투자를 권장하는 연금저축계좌나 IRP 계좌에서는 거래를 못하게 설정해놓은 거 같더라고요.
4. 해외 주식 ETF
해외 주식 ETF는 우리나라를 제외한 다른 국가들인 미국, 중국, 유럽 등 여러 나라의 지수들의 ETF들을 말해요.
여기에는 제가 현재 투자하고 있는 TIGER미국나스닥100 ETF도 포함되죠.
그 이외에도 베트남 시장에 투자하는 KINDEX베트남VN30 ETF, 인도에 투자하는 KOSEF인도NIFTY50 ETF도 있죠.
5. 원자재 ETF
원자재 ETF의 경우에는 경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대표적인 원자재인 원유, 은, 구리, 금 등과 같은 원자재들의 가격을 기반으로 만든 ETF에요.
그래서 KODEX WTI원유선물 같은 ETF의 경우에는 원유 가격이 상승을 하면 ETF의 가격도 올라가고 떨어지면 떨어지는 ETF에요.
최근 금, 은 등의 가격이 많이 오르면서 이러한 ETF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돈을 좀 많이 벌었겠죠.
6. 채권 ETF
그다음으로는 채권 ETF 에요.
채권 ETF는 특별한 거 없이 각 채권들의 가격에 연동되어 ETF의 가격이 움직이게 만들어진 ETF들이에요.
예를 들면 KODEX 국고채3년 이러한 채권 ETF도 있고 KODEX 단기채권 이런 채권 관련된 ETF들이 있어요.
7. 기타 ETF
여기서 기타 ETF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주식형 ETF와 채권형 ETF가 혼합된 형태의 ETF에요.
예를 들면 KBSTAR 헬스케어채권혼합과 같은 ETF가 있는데 이러한 ETF의 경우에는 ETF의 일부는 헬스케어 관련 종목의 주식으로 구성되어있고 일부는 채권 ETF으로 구성이 되어있는 거죠.
그리고 제가 IRP계좌의 안전자산으로 보유하고 있는 KODEX TRF3070 ETF도 여기에 포함되죠.
이 ETF에 대한 설명은 나중에 자세히 하겠지만 주식형 ETF 70%, 채권형 ETF 30%로 구성된 혼합 ETF이죠.
이 혼합형도 IRP 계좌에서 말하는 안전자산 ETF 중에 포함되기 때문에 저는 주식 비중을 최대한 늘리고 싶어서 이러한 혼합형 ETF를 안전자산으로 보유하고 있죠.
오늘은 이렇게 ETF의 종류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다음에는 ETF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소개하는 글을 포스팅하도록 해볼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