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우리나라 대표 기업 중 하나인 현대차 주가 전망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고 해요. 현대차 주가는 올해 초 최고점을 찍은 후로 아직까지 재미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앞으로 현대차 주가 전망이 어떨지 한번 알아볼게요.
현대차 주가 전망
현대차 주가 전망을 알아보기 위해 우선 현재까지 현대차 주가 흐름을 알아봐야 되는데요. 현재까지의 주가 움직임을 알아보기 위해서 우선 현대차 주가의 일봉 차트와 주봉 차트를 보면서 현재 어떤 상태인지 확인해볼게요.
현대차 주가 일봉 차트
아래 현대차 주가 일봉 차트를 보시면 올해 6월부터 현재까지의 현대차 주가 흐름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다시피 계속해서 안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죠. 다행히도 10월 초부터는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아직 반등을 추세는 무너지지 않고 있는데 최근 며칠간 주가가 다시 큰 폭으로 하락을 하면서 추세가 무너질 위기에 봉착해 있는 상태 같아요.
하지만 금요일에 1.46% 상승으로 주가가 마감을 한 상태라 다음주 월요일의 주가 움직임이 중요해진 거 같아요. 여기에서 상승을 이어나간다면 5일선이 20일선에 지지를 받는 형태로 상승 추세를 이어나갈 수 있지만 월요일에 하락을 하면 하락 추세로 반전도 생각을 해봐야 하는 상황인 거 같아요.
현대차 주가 주봉 차트
그 다음으로는 중장기적 흐름을 알아볼 수 있는 현대차 주가의 주봉 차트입니다. 주봉 차트를 보시면 코로나 위기 때 공장들이 셧다운 되면서 최악의 위기를 맞으면서 6만 원대까지 하락했던 주가가 반등을 하고 작년 말 코스피 지수 대상승 시기와 애플 카 이슈로 인해서 28만 원까지 상승을 했어요. 그런데 애플 카 이슈는 단순 해프닝으로 끝나버리고 별 다른 모멘텀이 없이 주가가 조정을 보이다가 몇 달 전부터 차량용 반도체 수급 이슈로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을 했어요.
그런데 최근 들어서는 주가가 조금씩 상승 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주봉 차트 상에서도 5 주선이 20 주선을 돌파하려는 시도를 보이고 있는 거 같아요. 여기서 20 주선을 강하게 돌파하면서 거래량이 늘면 어느 정도 추세적인 상승이 있지 않을까 기대하는 입장이에요. 그러니 좀 전에 일봉 차트를 보면서 말했지만 다음 주 초의 현대차 주가 흐름이 중요해 보여요.
현대차 실적 및 사업 전망
이제까지 현대차 주가 차트를 보면서 기술적인 측면을 살펴봤는데요. 지금부터는 현대차의 미래 사업과 실적 전망에 대해서 살펴볼까 해요. 현대차의 실적과 사업은 현재 주가와는 별개로 아주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미국과 유럽에서는 지속적으로 점유율을 높여나가면서 미국과 유럽에서 역대 최고 수준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어요.
또한 판매되는 차량도 예전의 아반떼, 소나타와 같은 승용차가 아니라 승용차보다 부가가치가 높은 SUV 차량들이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도 호재라고 볼 수 있어요. 게다가 더 부가가치가 높다고 볼 수 있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경우에도 처음 출시됐을 때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 큰 비중은 아니지만 조금씩 판매량을 늘려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그리고 미래 자동차 사업의 격전지라고 할 수 있는 전기차 시장에서도 E-GMP라는 전기차 플랫폼을 빠르게 출시하면서 아이오닉 5를 기반으로 전기차 분야에서도 시장 선점을 놓치지 않기 위해 발 빠른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죠. 거기에 더해 또 다른 친환경차라고 할 수 있는 수소 연료전지 차량 분야에서는 과거부터 지속적으로 밀어붙인 끝에 현재 가장 앞서고 있다고 볼 수 있는 상황이죠.
이렇게 현재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사업 내용 이외에도 미래에 모빌리티 회사로서의 진화를 위해 투자 중인 UAM, 자율주행 회사와의 합작사 설립, 우버/그랩 등 공유차량 회사들과의 협업 등 다양한 사업에 발을 뻗고 있죠. 물론 이러한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끝날 것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과거 자동차 생산에 치중했던 모습에서 벗어나 미래를 위해 계속해서 투자를 하는 모습이 저는 긍정적이라고 생각해요.
마무리
이렇게 실적과 사업 측면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면서 많은 증권사들에서 작년부터 지속적으로 현대차에 대한 긍정적인 이야기를 많이 했었는데요. 실상은 애플 카 이슈 소멸 이후 힘든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죠. 물론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문제로 인한 생산 차질도 있겠지만 외국인들이 국내 주식 시장에서 크게 매수를 하지 않고 있는 게 더 큰 문제인 거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현대차뿐만 아니라 다른 대부분의 대형주들이 올해 초 이후로 비슷한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죠.
오히려 저는 그렇기 때문에 현대차는 실적이 계속해서 개선이 되고 있기 때문에 기다리면 언젠가 외국인들의 수급이 들어오면서 한번 대세 상승이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투자를 하고 있어요. 물론 그 시기가 언제인지는 저도 알 수 없지만 현대차의 경우에는 제가 장기투자 계좌에서 투자 중인 만큼 장기적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실적에 문제가 발생하는 게 아니면 계속해서 들고나가려고 해요.
게다가 현대차의 경우에는 배당도 다른 대기업들에 비해 많이 지급하는 편이라 배당주로서도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기업이에요. 물론 배당주로서 매력이 있으려면 현대차 본주가 아니라 현대차의 우선주들에 투자를 해야 되긴 하지만요. 저같이 의결권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장기로 배당을 받으면서 투자할 생각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우선주가 괜찮은 투자처이죠. 현대차 우선들은 본주와의 괴리율도 굉장히 큰 상태라 향후 괴리율이 좁혀지면서 발생할 수 있는 시세 차익은 덤이라고 생각하고요.
아래 현대차 본주와 우선주들의 괴리율과 시가 배당률을 정리했으니 참고하세요.
종목 | 현대차 | 현대차우 | 현대차2우B | 현대차3우B |
현재 주가 | 208,000원 | 98,300원 | 100,500원 | 93,600원 |
괴리율 (우선주/본주) | - | 47.3% | 48.3% | 45% |
시가배당률 (작년 배당금 기준) |
1.44% | 3.10% | 3.08% | 3.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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